날개셋 한글 입력기(IME)와 세벌식

저는 세벌식 사용자입니다. 두벌식은 독수리 타법으로만 잠깐 치다가 처음 배울때부터 세벌식을 배워서 두벌식에 비해서 어떤점들이 좋은지 직접 체험하지는 못했습니다. 92년도에 대학교에 처음들어가서 선배들중에 한글문화원에서 준 세벌식 스티커를 나눠주시며 세벌식에 대해 알려주신 분들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전 아예 세벌식부터 배웠고, 형컴퓨터에 스티커를 붙일수도 없어서 그냥 타자 프로그램을 통해서 배우면서 외우게 됐죠. 그때 배웠던게 세벌식390 자판이였습니다. 세벌식 관련한 링크를 발견하고 인터넷 서핑하다가 윈도우즈의 기본 IME를 바꿀수 있는 날개셋이라는 한글 입력기를 발견하고 현재 설치해서 사용중입니다.

나라셋 한글 입력기 프로그램은 여기에서 받을수 있으며, 더불어 입력기와는 별도로 즐길수(?) 있는 타자연습 프로그램인 날개셋 타자연습도 있습니다. 개발자가 한글과 오토마타에 관심이 많아서 여러가지 자판과 입력 방법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다른건 잘 모르겠지만 세벌식 모아치기는 정말 유용한거 같습니다. 세벌식은 초성,중성,종성이 따로 있어서 하나의 글자를 세개의 키를 눌러 동시에 입력가능하고, 순서가 약간 틀리더라도 제대로 조합이 되니 빨리치는데 도움이 될것 갈네요.

이번 기회에 세벌식 390에서 세벌식 최종으로 바꾸는것을 고려해봐야겠습니다. 390에 비해서 어떤점이 좋은지는 모르겠지만 자판이 꽤 차이가 나네요. ()의 위치는 좀 깨네요. 주로 프로그램을 짜다보니 영어만 많이 치지만 QWERTY 자판은 사용한지 너무 오래되서 DVORAK 자판으로의 전환은 쉽지않을듯하네요.

날개셋 한글 입력기… 한가지 아쉬운 점은 소스 공개가 안된거 같네요…

One thought on “날개셋 한글 입력기(IME)와 세벌식

  1. mix1009

    한영전환을 Shift-Space로도 할수 있어서 편하군요. 또, 오른쪽 Shift-Space는 다르게 동작하게 할수 있습니다. 그리고 두벌식,세벌식 전환도 XP의 기본 IME 보다는 훨씬 편하네요 ^^.

    Reply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