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nthly Archives: February 2012

앱스토어 도전 1.5년

최근 앱스토어 판매 현황입니다. 앱판매는 매출의 70%, 광고는 3.3% 제외한 금액입니다.

작년 3월부터 9월까지는 작업을 거의 못했고, 10월부터 여러개의 앱을 출시했습니다.
Free Music Download Player : 해외에서 비슷한 앱이 차트에 있는걸 보고, 2주정도 작업해서 만들었습니다. 아이폰과 아이패드 동시에 작업했으며, 아이패드에서 아이폰의 인터페이스를 최대한 활용했습니다. 기존에 비슷한 앱이 있었고, 현재 미국 무료 음악차트 100위안에 20여개의 비슷한 앱이 있습니다. 하지만 UI나 기능면에서 더 잘 만들수 있다고 생각해서 만들었고, 수익도 꾸준히 나오고 있습니다.
Live Lock Screen : iOS5의 새로운 기능을 활용하여 주말 작업으로 앱을 만들었습니다. 크게 투자하지 않고 아이디어로 괜찮은 결과가 있었습니다.
구입목록삭제 : 리뷰에 올라오는 “구입목록삭제해주세요”라는 글 보고 만들었습니다. 제가 출시한 앱 중에 가장 실패한 앱인거 같네요. 처음으로 정보성 앱 만들다보니 생각보다 시간도 오래걸리더군요. 1주일 정도 걸렸습니다.
FoxTube : 유튜브 캐싱해주는 다른 앱을 보고 제작했습니다. 혹시를 위해서 12월에 애플 techtalk 행사에 가서 앱스토어 리뷰팀과 면담도 했었습니다. 기존에 있던 앱보다 더 잘 만들수 있다고 생각했고, UI도 신경을 많이 써서 만들었습니다. 아직 앱 출시한지 얼마되지 않아서 좀더 지켜봐야겠네요. 이 앱은 2달 가까이 테스트하면서 만들었습니다.
앱 다운로드 현황입니다. 현재 전체 다운로드가 400만 넘었네요. 안드로이드 벨소리 앱이 지속적으로 사용자 유입이 많네요. flurry 집계라서 정확한 수치는 아닙니다. (jailbreak, 중복 device 설치, 앱 무료 이벤트 등). 유료앱은 수치를 가렸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Ringtone Architect 안드로이드 버전은 출시후 거의 업데이트 없이 꾸준하게 사용자가 늘고 있습니다. 안드로이드가 광고 플랫폼도 다양해서 별도로 더 수익을 늘릴수 있지만 현재는 사용자 늘리는데 집중하고 있습니다. 푸쉬형 광고 넣었다가 사용자 반발로 뺐습니다. 수익은 지금의 2배 이상 날듯하더군요.
Ringtone Architect 아이폰 버전은 무료는 많이 다운로드되지만, 유료는 판매가 별로 없어서 주기적으로 무료로 전환해서 사용자를 모으고 있습니다.
Free Music Download Player 유료 버전이 무료와 거의 차이가 없어서 다운로드가 많지 않았는데, 잠시 무료로 풀었을때 30만 가까운 다운로드가 발생했고, 그 이후 리뷰가 쌓이면서 수익이 많이 올라갔습니다.
대부분의 iOS 앱에 iRate를 붙여서 사용자가 몇일 이상 앱을 사용할 경우, 리뷰를 올리도록 팝업을 띄우고 있습니다. 확실히 평점도 올라가고, 많은 리뷰가 올라오네요. 2011년 11월 29일에 별5개 1000개를 넘었는데, 3달도 안되서 이제 2000개(2012년 2월 9일)를 넘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FoxTube와 FoxTube HD는 평은 괜찮은거 같고, 몇가지 사용자 의견 반영해서 업데이트하면 꾸준히 팔리는 앱이 될듯하네요.
매출 그래프입니다. 계속 늘어나고 있습니다. ^^

사용자 삽입 이미지

교훈 :
1. 앱스토어에서 업데이트 안하고 새 앱 출시안하면 매출 떨어짐.
2. 유료앱을 무료로 풀어서 알리는거도 때로는 효과있음.
3. 앱스토어는 차트에서 떨어지면 다운로드 급감. 안드로이드는 유입 사용자가 많아서 꾸준히 사용자 증가
4. iOS 업데이트될때 새로운 기능 이용해서 앱 만들면 효과 있음.
5. 앱판매, 국내 광고, 해외 광고, iOS/Android 등 균형있게 수익이 들어오다보니 외적인 요인으로 수익이 크게 흔들리지 않는거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