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okr : PSP를 ebook reader로 활용 (PDF, CHM)

처음에는 PSP를 게임기로 사용하다가 요즘은 거의 ebook reader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아마존 킨들 DX나 킨들2를 구입할 생각도 했었는데 가격이 너무 비싸고 좀 과도기적인 제품인듯해서 구매가 망설여지더군요.

PSP가 커펌(–)되어 있다면 bookr라는 어플을 깔면 PDF나 CHM 파일을 읽을수 있습니다.
PDF 파일은 자체 뷰어이고, CHM은 내장 웹브라우저를 사용하도록 개발되어있습니다. CHM은 최근 버전(다른 제작자)에서 지원하기 시작했는데 제가 많이는 사용안해봤습니다.

최신 버전에서 PDF지원이 불안해서 저는 두가지 버전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bookr 0.7.1 : PDF 읽기에 사용.
    다운로드 http://sourceforge.net/projects/bookr/files/

bookr 0.8.0 : CHM 읽을때 사용. PDF 지원은 불안 (제 PSP에서는)

이 글 쓰면서 검색해보니 0.8.0 버전이 업그레이드 되서 V8.1로 나왔네요.

bookr V8.1 : 아직 많이 사용해보지 않아서 확실하지는 않지만 PDF 보기가 큰 무리없이 동작하는 듯하네요. (지원 파일 포맷: PDF, TXT, PalmDoc, DJVU, CHM/HTML)
    릴리즈 게시판: http://forums.qj.net/psp-development-forum/147707-release-bookr-v8-1-view-pdf-txt-palmdoc-djvu-chm-html-files.html
    다운로드: http://www.mediafire.com/download.php?obmaczmkgom

PSP가 생각했던거보다 ebook reader로서의 역할을 충실히하고 있습니다.

다른 제품과 비교해보면…

소니의 reader나 아마존의 킨들 등의 e-ink 기반 제품은 책같이 가독성이 높고, 밝은 곳에서 읽을수 있지만, 느린 CPU와 PDF 미지원으로 구매가 망설여지는 제품들입니다. 아직 대중화가 안되서 가격도 비싸죠. 예외적으로 킨들DX에서 PDF를 지원하긴 하지만 크기가 좀 크고, 가격이 정말 너무 비쌉니다.

아이팟터치에서 PDF를 볼수 있는 어플들이 많이 존재하기는 하지만 아이팟터치는 손에 들고 있기 편하지 않고 화면도 PSP에 비하면 작습니다.

전에 VGA(640×480)기반 Dell Axim을 잠깐 썼었는데… ebook reader로써 꽤 쓸만했던거 같네요. 다른거보다 acrobat reader에서 reflow mode를 지원해서 원하는 텍스트 크기로 볼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하지만, 그림이 많은 책들은 reflow mode로 보기에는 좀 힘들더군요.

킨들2 정도의 크기에 해상도가 좀 높아지고, CPU가 빨라져서 PDF 파일을 지원하는 제품정도가 적당한 가격에 나오면 바로 지를듯 하네요.

애플이 준비중인 tablet 컴퓨터도 ebook reader 시장을 보고 준비중인것으로 들었는데, 기기가 어떻게 나올지 정말 궁금하네요…

꽤 오래전부터 ebook reader에 관심을 가져왔지만… 국내 나온 제품들 소식에는 대부분 실망했고, 비싼 돈 주고 살만큼 매력적인 제품도 나오지 않는 상황이네요. 현재는 PSP로 만족하면서 책을 보고 있습니다.

2 thoughts on “Bookr : PSP를 ebook reader로 활용 (PDF, CHM)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