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ikto 웹서버 보안 점검툴

pauldotcom.com podcast에서 소개된 툴인데, 직접 돌려보니 생각지도 않게 많은 이슈들이 나오네요. 먼저 홈페이지 소스를 CVS로 관리하는데 CVS/Entries 파일에 접근해 php 이외의 다른 파일들을 확인할수 있던 문제가 발견되었습니다. php 외에도 내부적으로 py나 c 파일들도 CVS에 편의상 등록해서 썼었는데, CVS 하위 디렉토리에 접근하지 못하도록 모두 막았습니다.

그리고, CentOS에서 lighttpd 1.4.13 src rpm을 컴파일해서 사용했었는데, amd x64 머신에서 이유는 모르겠지만 스캔하면 웹서버가 죽는 일이 발생했습니다. 모든 x64 서버에서 그런건 아니고, 중요한 서비스를 하는 두대에서 발생했습니다. 원격에서 lighttpd를 그냥 죽일 수 있더군요. 재빨리 업그레이드 하려고 하는데, src rpm도 찾기 힘들고 (찾긴 찾았느데 의존성 문제때문에…) 해서 소스를 가져다 컴파일해서 make install하고 (/usr/local 밑에).. /etc/init.d/lighttpd에서 실행파일을 /usr/sbin/lighttpd에서 /usr/local/sbin/lighttpd로 변경하고 재시작하니 문제없이 업그레이드가 되었습니다. 정확히 문제가 뭐였는지는 파악하지 못했지만 업그레이드해서 해결은 됐습니다.

또 lighttpd에서 /server-status 를 편의상 열어놨었는데, 이거도 경고가 나와서 접근제한 걸었습니다.

보안 점검툴 돌릴때는 본인이 관리하는 서버나 서버 관리자에게 미리 허락을 맡고 하세요. 흔적이 다 남습니다. 스캔 패턴이 항상 일정한지 응답에 따라 달라지는지 모르겠지만, nikto로 한번 스캔하면 3151번의 요청이 로그에 찍히네요.

One thought on “nikto 웹서버 보안 점검툴

  1. 헐랭이

    Nikto 의 스캔 패턴은 사용 중인 웹 서버/WAS 서버 종류, 서버쪽 환경 설정 등에 따라 달라집니다. 실행 옵션에도 영향을 많이 받고… 또 패턴 업데이트가 자주 이루어지기 때문에 업데이트를 수행한 후에는 이전 스캔 패턴과 달라질 수 있습니다.

    Reply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You may use these HTML tags and attributes: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 <strike> <strong>